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알아보기

 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담당교사가 장애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적절한 교육 내용을 특별한 방법, 매체 등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교육 및 관련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은 무엇일까요!

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특수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장애와 장애 정도에 맞게 교수 내용이 더 개별적으로 계획되어야 하고, 더 집중적이고 더 목표 지향적인 교수를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특수교육의 목적이 일반 교육의 목적과 다르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전인적 발달 측면에서 볼 때 일반 교육에 비해 특수교육의 경우 특수아동이 지닌 특수성은 절대적, 질적, 총체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 계량적, 부분적인 것입니다. 즉, 특수아동의 특수성은 그것이 질병과 같은 병리적 결함 모델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지금까지 당연한 것처럼 그렇게 진단하고 분류하고 이름 붙여 왔습니다.

모든 아동에게 내재해 있는 보편성은 이미 모든 특수아동에게도 마찬가지로 내재해 있습니다. 특수아동의 특수성은 장애로서 사회적 소외의 오명으로 남는 것이 아니라 정의실현을 위한 우선구너으로 존중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특수교육은 특수하여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즉, 특수아동들의 교육권과 그들의 교육적 요구를 특별히 존중하여 양질의 교육 기회를 보장해 줌으로써 교육 정의가 실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 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 하는 보편성과 대상자의 특성에 맞게 구체적이며 특수한 특수교육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감안하여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아동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여 행복한 생활의 기초를 마련하고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의 필요성

특수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은 곧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의문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얼마나 많은 수의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가를 두고 성과를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특수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얼마나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느냐를 평가 기준으로 삼게 되었으며, 특수교육 관련 법 규정들도 그러한 기준을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립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즉,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자신의 생활을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생산적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즉,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수입을 가져올 수 있는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하여 그들의 가계 생활이나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3. 통합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 주민과 일상적인 접촉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마무리하며

특수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수교육을 통해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들도 독립적이고, 생산적이고, 통합된 삶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알아보기

예술과 생명공학의 융합: 바이오 아트의 탄생

중독이란 무엇인가? 그 본질과 작동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