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에 대해 알아봅시다.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발전을 위해 많은 연구와 현장의 시도들이 필요합니다.   

지적장애아동의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 교육적 체제

21세기의 교육은 지적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적 체제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학습자 스스로의 동기 유발에 의한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결함 자체를 부각시키기보다는 잠재능력을 자기 스스로 활성화시키도록 하는 적극적이고 다양한 서비스 체제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아동의 인지나 언어를 발달시키는 것은 아동 자신입니다. 부모나 교사 등 주변 성인의 역할은 아동이 스스로 인지나 언어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아동의 환경을 정비해 주는 것입니다. 부모나 교사의 역할은 지도자가 아니라 도우미의 역할입니다. 학습도우미, 생활도우미 등의 지원자이며 조력자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하고, 아동에게는 자신의 일을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적극적인 사람으로 육성해 나가야 합니다.

2. 통합교육 체제

특수교육은 통합교육 체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교사와 일반 아동의 태도와 준비도 중요하지만, 지적장애 당사자의 사회적 기술의 향상도 적극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회적, 정서적 완전통합을 위해서는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을 포함한 사회적 기술훈련이 체계적으로 학교환경에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3. 교사 교육

통합환경에서 지도해야 할 교사들의 자질 향상 등이 필요합니다. 통합교육 체제에 대비한 일반 교사와 특수교사의 교육적 자질 및 전문 소양교육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직무연수 등의 강화를 통해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행정, 재정적인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마무리하며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적 체제, 통합교육 체제, 교사 교육 등의 과제가 중요합니다. 21세기 교육은 아동의 자발적 학습을 지원하고, 통합교육 환경을 조성하며,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이 사회적 자립을 이룰 수 있는 교육적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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