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특성 살펴보기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적장애를 가진 집단의 공통적인 특성은 사실상 있을 수 없으며 지적장애라고 분류된 사람 중에도 개인차는 엄연히 존재하며, 정도도 천차만별입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유사한 상황의 경향을 이야기하며, 교육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서 일반적인 특성입니다.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영역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통해 지적장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1. 지적 기능
1) 투입정보의 조직화
정보가 얼마나 잘 조직화되어 있느냐에 따라 그 정보를 쉽게 혹은 어렵게 처리하게 되는데, 지적장애아동은 투입되는 정보를 분류학의 원리나 중복성에 따라 조직화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2) 감각수용과 주의 집중력
지적장애아동은 감각적으로 무디고 예민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자극의 원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서 산만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짙음을 많은 연구 결과에서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도 일단 관련 있는 차원에 주의를 집중하게 되면 정상과 별 차이 없이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관련 있는 차원에 주의 집중하는 데 많은 시행착오로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이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 있습니다.
3)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지적장애아동은 중추신경계의 복잡성의 결여로 두뇌감각 수용능력이 한정되어 있어서 일반 아동에 비해 단기기억 능력이 특히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억 기간이 짧고 기억의 양이 적은 것(5개 전후)은 기억을 오래 지속시키는 시연이나 정보화, 정보량의 축소, 상상력의 사용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데서 일어나는 문제들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장기기억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4) 학습의 전이
지적장애아동은 정신구조가 미분화되어 있고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영역 내의 경계벽이 경화되어 있어 한 영역에서 학습한 사항이 다른 영역에 파급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지식이나 기능 습득이 단편적이고 이를 종합하거나 새로운 문제 해결에 응용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5) 개념적이거나 추상적인 학습
지적장애아동은 연합학습이나 암기학습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고도의 사고를 요하는 학습에서는 결함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최상의 교육 방법은 현재와 같은 개념학습 대신 구체적인 사실 위주의 교육과 연합적 학습에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2. 적응행동 특성
1) 실패에 대한 기대
지적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일반 아동보다도 더 많은 좌절과 실패 경험 때문에 미래의 시도에 대해 실패할 기대를 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지적장애아동은 정신능력의 부족이 더욱 확대되어 성공할 가능성이 적게 됩니다. 더구나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실패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자기 자신의 사고 과정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외부 지향적인 특성을 나타냅니다.
2) 외부적 통제와 무기력
모든 일이 주로 자신의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내부적 통제와는 반대로, 외부적 통제는 자신의 생활에 통제력이 없고, 사건들은 우연히 발생하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주변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적장애아동에게는 이러한 외부적 통제가 높게 나타나며 이것이 전반적인 무력감을 초래합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성적이 크게 부진한 것은 인지능력의 차이보다는 동기적 요인에 기인합니다. 즉, 일반 아동은 지지를 받든 안 받든 관계없이 과제 수행의 차이가 없는데, 지적장애아동은 지루한 과제라도 지지를 받는 경우, 더 오랜 시간 동안 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4) 자아 기능의 결핍
정상적으로 자아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현실을 배우고, 자기 행동의 결과를 이해하며 쾌락을 지연시키고, 고통스러운 것을 억제함으로써 사회가 용납하는 방법으로 긴장을 해소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적장애아동은 이 모든 과정이 결핍되어 있어서 고통스러운 것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감정이나 공격적인 본성을 폭발시키기 쉽습니다.
마무리하며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경향을 바탕으로 학습과 적응행동에서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정보 처리, 기억, 학습 전이 등에서 차이를 나타내며, 외부 통제 의존성, 실패에 대한 기대와 무기력 등 동기적 요인도 중요한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적장애아동의 교육과 지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