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의 정의 알아보기
지적장애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적장애라는 용어에 대한 설명과 해석은 약 100년이라는 기간 동안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습니다.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를 계속 수정해 온 것은 정신 체계에 대한 사회 인식의 변화와 그들의 특성에 대한 새로운 발견에 의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지적장애 정의의 변천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두 가지 주요 관점은 적응행동과 지능에 관련된 것입니다. 지적장애 정의에 대한 변화 과정을 통해 지적장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적장애의 정의
1. 지적장애의 시대적 변화 과정
1) 초기 정의의 특징
Tredgold(1937)와 Doll(1941)이 초기에 내린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의 특징을 살펴보면, 지적장애에 대한 치유 불가능성을 가조하고 있으며, 지적장애의 종국적 또는 영속적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입장은 지능검사도구 자체의 확실성에 대한 신념과 우생학이 널리 각광을 받고 있던 당시의 시대적 맥락과 일치된 정의로 볼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에 대해 Tredgold는 정신결함이란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Doll은 지적장애를 '선천적으로 발달이 중단되고, 치료가 불가능한 사회적 무능력'이라고 정의함으로써 지적장애의 교육 가능성이 전혀 없음을 시사하였습니다.
2) 과도기 정의의 특징
지적장애를 정의한 두 번째 단계는 기능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한 의료적 모델의 정의입니다. 미국정신지체협회에서는 5차(1959), 6차(1961) 정의는 Heber의 정의를 채택하였으며, 7차(1973)와 8차(1983) 정의는 Grossman의 정의를 채택하였습니다.
Heber(1961)는 지적장애를 '발달기에 나타나고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정상 이하이며, 적응행동의 손상과 관련된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 정의에서는 정상 이하의 지적 기능을 표준화된 지능검사 평균(100)에서 적어도 1표준편차(15) 이상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냈습니다. 또한 발달기를 0~16세로 정하였습니다. 이 정의는 초기의 Tredgold(1937)와 Doll(1941)의 정의와는 달리 지적장애를 치료 불가능한 상태로 보지 않았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의 정의에 비해서 보다 발전된 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Grossman(1973)은 지적장애를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평균 이하이고 상당히 떨어지며, 적응행동의 결함과 동시에 존재하고 발달기에 나타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앞의 Heber(1961)의 정의와 비교해 볼 때, 이 정의는 지적 기능의 기준을 지능의 정상분포곡선에서 평균(100)으로부터 2표준편차(30) 이상의 지체를 의미한다고 하였으며, 적응행동은 개인에게서 자신의 연령이나 문화집단에서 기대되는 사회적 책임감과 독립성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도와 효율성의 개념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발달기는 0~18세로 확대하였습니다.
3) 최근 정의의 특징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에서는 Luckasson(2002) 등의 정의를 9차(1992)와 10차(2002) 정의로 채택하였습니다. 종전의 지적장애 정의에서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 문제가 되는 인간병리이론이었는데, 최근의 9차 10차의 정의에서는 장애를 가진 사람보다 장애를 가진 사람의 주변 환경이 장애를 더 부추기며 장애를 생산해 낸다는 사회병리이론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는 기능주의에서 급진적 인간주의 또는 구성주의 패러다임의 이동에 의해 구성된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가히 혁명적 의미로서 장애를 바라보는 시간의 근본적인 틀이 바뀐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1992년의 정의
지적장애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합니다. 지적장애는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영역,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주도, 건강과 안전, 기능적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지적장애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2) 2002년의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에서는 1992년의 정의를 좀 더 보완하여 새롭게 발표하였습니다. "지적장애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로 18세 이전에 시작된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정의를 적용하기 위하여 협회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필수적인 가정을 명시하였습니다.
- 현재 나타내고 있는 기능상의 제한성은 개인의 또래집단과 문화에 전형적인 지역사회 환경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개인의 기능성이 측정되어야 하는 기준은 능력에 의해 고립되거나 분리된 환경이 아니라 전형적인 지역사회 환경이라는 의미입니다.
- 타당한 진단평가를 위해서는 개인의 의사소통능력, 감각, 운동, 행동 요인의 차이뿐만 아니라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까지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타당한 진단평가를 위해서는 개인의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 양식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개인이 보이고 있는 특정 능력의 제한성은 그것이 전부가 아니며 다른 강점과 함께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적장애인은 복합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서 제한된 능력을 가진 것도 있지만 타고난 재능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개인이 지닌 제한점을 묘사하는 목적은 필요한 지원의 프로파일을 개발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제한성을 기술하는 주된 목적은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함이라는 의미입니다.
- 적절한 개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지적장애인의 생활 기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이것은 개별화된 적절한 자원의 지원이 장기간 주어지면 지적장애인의 생활 가능성은 일반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최근 9차와 10차의 지적장애 정의의 주요 특징을 정리해 보면, 한마디로 '개인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관계'를 정의한 것으로 인간병리이론을 생태학적 이론으로 대체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2년의 정의는 생태적 접근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1992년 정의와 그 근간이 같다고 할 수 있으나 2002년 정의는 1992년 정의가 더 구체화되고 심화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2002년 지적장애의 개념은 기능 지향에 대한 강조와 생태학적 조망, 그리고 분류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지원이라는 패러다임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현저하게 확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지적장애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적장애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으며, 초기에는 치료 불가능한 상태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생태적 접근을 강조하며 개인의 능력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2002년 정의에서는 적절한 지원을 통해 지적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정의 변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지적장애 교육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가능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