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정의 알아보기

특수교육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이 의미하는 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특별'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수교육의 정의


교육은 보는 시각에 따라 그 주장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이란 말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가르치다'와 '배우다'의 의미로 '가르치다' 라는 것은 무엇을 알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즉, 지식을 지니게 한다는 뜻입니다. 배운다는 것은 아기를 배 속에 배는 일과 같은 의미로 진리의 싹을 배게 하고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교육은 결국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며, 배움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pedagogy'와 'education'이다. Pedagogy는 그리스어의 'paidagogos'에서 유래되었고, pados(어린이)와 agogos(이끈다)의 합성어로 '어린이를 이끈다'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Education은 라틴어의 'educare'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e(밖으로)와 ducare(끌어내다)의 합성올, Education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소질을 밖으로 끌어낸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들 말 속에는 미성숙한 아동의 잠재력을 밖으로 끌어내는 일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3. '교육'이란 용어는 맹자가 '군자삼락'에서 최초로 사용하였습니다. 교는 '아래에서 본받는다'와 '위에서 베풀다'의 합자로서 위에서 베풀고 아래에서 그를 본받는다는 것이며, 육은 '기른다', '양육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교육은 교사가 아동들에게 사랑을 베풀고 아동들은 교사의 행위를 본받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세 가지 어원을 살펴볼 때 교육이란 말 속에는 의도성, 계획성, 그리고 가치 지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어떤 의도를 가지고 계획된 결과로서 바람직한 인간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지면 이를 특수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원, 학자 및 법적 정의

김승국(1996)

김승국은 특수교육을 정상에서 이탈되어 있는 아동에게 알맞게 학교 교육과정을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나아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정상에서 이탈되어 있는 개개 아동에게 알맞게 조정하거나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교육과정을 강조하였습니다.

한현민(2001)

한현민은 특수교육을 모든 교육의 보편성 및 공통성 외에 무엇인가 교육적으로 특별히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적 행위라고 정의하면서, 특수교육은 일반교육의 보편적인 원리와 활동에 추가하여 교육적 행위의 특수성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특수성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누가, 누구를 대상으로, 왜, 무엇을, 어떻게 교육하는 것인지, 그리고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디서 특수교육이 이루어지는지를 규명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Heward(2000)

Heward는 특수교육의 정의를 중재로서의 특수교육과 교수로서의 특수교육으로 구분하면서, 전자는 예방적 중재, 교정적 중재 및 보상적 중재로, 후자는 교육 대상, 내용, 방법, 장소 차원에서 특수교육을 보아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습니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담 지원, 가족 지원, 치료 지원, 보조인력 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학습보조기기 지원, 정보접근 지원 등을 의미합니다.

종합

이 같은 어원적, 법적 개념 등을 종합해 보면, 특수교육은 특수교육 담당교사가 장애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적절한 교육 내용을 특별한 방법, 매체 등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교육 및 관련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알아보기

예술과 생명공학의 융합: 바이오 아트의 탄생

중독이란 무엇인가? 그 본질과 작동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