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통합교육의 대상, 정의, 통합교육 개념의 구성 요소, 부분통합과 완전통합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합교육의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의 대상
1. 법적 대상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규정하는 특수교육 대상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 장애(관련 장애 포함),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 지체,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로 선정되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2. 학문적 대상
학문적으로 논의되는 통합교육의 대상은 법적 대상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많은 통합교육 연구자들이 '통합교육의 대상은 모든 아동'이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특수교육이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일반 교육이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면, 통합교육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입니다. 즉, 통합교육은 모든 아동의 특수한 요구는 물론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입니다.
통합교육의 정의
1. 법적 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통합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 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2. 학문적 정의
통합은 다양한 능력의 아동을 학교교육의 모든 장면에 완전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 학교와 학급이 모든 아동의 요구에 맞게 조정되고 적합화되어야 함은 물론, 아동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장소가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통합교육은 모든 아동에게 다양한 학습환경이 구축된 학교에서 각각의 독특한 개별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합교육 개념의 구성 요소
1. 모든 아동은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상관없이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다. 분리교육은 아동의 교육권에 대한 침해며, 학교교육 이후의 사회통합에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2. 통합 학교와 학급의 구성은 사회의 자연적인 인적 분포를 고려해야 한다. 즉, 각 학교와 학급에 통합된 장애를 가진 아동의 비율은 지역사회 전체 인구 중 장애를 가진 사람의 비율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이는 어느 한 학교나 학급에 집중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다.
3. 어느 누구도 장애를 이유로 입학이나 배치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학교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아동에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4. 장애를 가진 아동을 학급에 배치할 때는 생활연령과 학년에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 지적 능력이 낮다고 해서 낮은 연령집단이나 학년에 배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때 야기되는 수업에서의 어려움은 수업환경의 적절한 수정과 협력수업 등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5. 전통적 수업을 지양하고 다양한 수업 모델을 활용해야 한다. 예컨대, 통합학급에서 효과적인 다수준 교수, 협력학습, 또래교수 등을 자주 활용해야 하며,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와 인적, 물적 지원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필요한 모든 아동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부분통합과 완전통합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통합교육의 노력은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특수학교의 아동을 일반 학교와 학급으로 통합하여 학교생활의 일부를 동일 연령대의 또래와 같이 지내도록 하는 시도다.
2. 일반 학교가 아동들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그 체제를 개선하는 접근이다.
1.은 intergration이라면, 2.는 inclusion 입니다. intergration은 '밖으로부터 들어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동을 기존의 일반 학급에 포함하여 기존의 학교교육 체제에 맞추어 가도록 도와주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inclusion은 모든 아동이 처음부터 일반 학교의 구성원이라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모든 아동이 이미 일반 학교 체제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아동을 학교에 맞추려 하기보다는 학교를 아동에게 맞게 변화시키는 데에 관심을 둡니다. 즉, inclusion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동이 모두 교육받을 수 있는 일반 학교를 구축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합교육의 대상, 정의, 개념의 구성 요소, 부분통합과 완전통합의 이해를 통해 통합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