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효과를 소개합니다.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합교육을 잘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통합교육의 효과

통합교육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제기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1. 학교에서 정말 통합교육을 할 수 있는가?

2. 어떻게 해야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가?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첫 번째 질문의 경우, 학교에서의 통합교육이 항상 잘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통합교육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예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학교가 통합교육의 가치를 공유하고 진정으로 교육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이라 할지라도 성공적으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증거 또한 제시되고 있습니다.

 모든 학교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해법은 없습니다. 일반 학교와 일반 교사가 특수교육과 특수교사와의 협력의 틀을 구축하고 학교공동체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때 통합교육은 가장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분리교육과 통합교육

장애가 있는 아동을 분리해서 특수교육을 제공하는 이유는 보다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실제로 통합교육과 분리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통합교육이 분리교육보다 학업의 향상에 더 효과적이거나 적어도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1) 여러 메타분석 연구 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장애아동은 통합교육 상황에서 보다 긍정적인 학업성취를 보였습니다. 통합교육과 분리교육 간에 학업성취도의 큰 차이는 없으나 통합교육이 보다 경제적임을 밝힌 연구 사례들이 있습니다.

2)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제공하는 교육의 질도 향상시켰으며, 통합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도도 높았습니다.

3)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의 사회성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습니다. 통합교육 환경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보다 넓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합니다.

4)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유아의 발달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습니다. 통합학급에서 교육을 받은 아동들이 분리학급에서 교육을 받은 친구들보다 언어 발달과 사회성 기술에서 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요약하면, 통합교육은 분리교육보다 학업과 사회성에 긍정적 효과는 물론 아동의 발달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아동의 능력과 개인차에 적합한 교수 전략의 사용이 통합교육의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2. 장애의 정도와 통합교육

완전통합과 부분통합의 논의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장애의 정도에 따라 통합의 정도를 달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경도 장애아동의 경우 분리교육보다는 통합교육 상황에서 높은 학업성취를 보였습니다. 또한 낮은 결석률과 정학률을 보였으며, 더 많은 행동문제를 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장애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학업성취는 비슷하나 더 질 높은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받았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교 내에서 확장됨을 보였습니다.

결국 장애의 정도에 관계없이 통합교육의 효과는 긍정적이었습니다. 물론, 분리교육이나 부분통합을 주장하는 연구자의 논리도 있습니다.


3. 비장애아동과 통합교육

비장애아동의 부모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통합교육이 혹시 자녀의 학업성취나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겠지만, 통합교육 상황에서 비장애아동의 학업성취가 감소하였다는 자료는 없습니다. 오히려 비장애아동의 학업성취가 통합교육 상황에서 증가하고, 학습에 참여하는 시간도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또한 비장애아동이 통합교육환경에서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용납의 정도가 증가하였고, 장애가 있는 아동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문제 해결 기술이 발달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하였습니다. 

즉, 통합교육은 분리교육에 비해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적이었고,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장애가 없는 아동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습니다. 통합교육을 위해 학교교육을 재구조화하는 것은 모든 아동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학업 성취의 영역보다 장애, 비장애아동들의 인간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고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부분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통합교육의 효과를 통해 통합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알아보기

예술과 생명공학의 융합: 바이오 아트의 탄생

중독이란 무엇인가? 그 본질과 작동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