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 알아보기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면의 특성, 사회-심리적 특성, 신체-운동적 특성 등에 통해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아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

지체장애아동의 특성

1.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면의 특성

지체장애의 대표적인 장애인 뇌성마비의 경우는 운동장애를 비롯하여 지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 간질 등의 많은 수반장애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인지 발달과 학업성취에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경계통의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인지 및 지각 능력에도 결함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학업성취 면에서의 문제, 즉 학습의 준비성에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학습 준비성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획득합니다. 그러나 지체장애아동은 생활환경이나 행동반경이 제한되기 때문에 직접관찰이나 직접경험 등의 학습 준비가 되는 경험적 배경이 부족하여 사회적인 경험이나 견문이 좁습니다. 그 결과 감각이나 행동에 의한 인식이 빈곤하게 되고, 개념 이해도 빈약하고 피상적으로 됩니다. 이러한 경험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직접경험이 필요합니다.

2. 사회-심리적 특성

지체장애아동은 자신의 신체적인 장애에서 오는 열등감 및 부모의 과보호나 주위의 태도 등에 의해서 심리적으로 위축되며, 의존적인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태도 형성에 관계되는 요인으로는 부모의 과보호, 주위의 태도, 경험 부족, 장애 자체에 대한 본인의 수용 태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인간이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을 때 그 증상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지 않으면, 이러한 1차 증상이 원인이 되어 신경증적인 정서불안이라는 2차의 새로운 장애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2차 증상은 1차 증상 위에 중적되어 더욱 심화되고, 3차 증상인 열등감과 4차적인 반응인 반응행동과 5차 증상인 반사회적인 행동이 나타나는데, 이른바 장애의 중적-심화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여러 차원의 증상이 중적되고 내면화되면 장애가 고정화되면서 더욱 심화됩니다.

3. 신체-운동적 특성

지체장애의 운동 특성으로는 근육 협응성의 곤란 및 근육이 마비 또는 위축됨으로 인해 자세 유지 및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성마비아동은 구강 주변 근육의 조절과 협응의 문제로 침을 흘리거나 혀를 조절하기 힘들거나, 말을 잘하지 못하거나 알아듣기 힘든 말을 아주 천천히 할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언어장애는 발어기관의 마비현상에 언어장애, 발음기관의 운동 조절 부족에 의한 발음장애, 리듬장애, 그 외 감각손상이나 언어 발달 지체에 따른 언어의 미숙 등이 발견됩니다. 미국뇌성마비학회에 의하면 뇌성마비아동의 경우 약 85~90%가 말과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장애는 경도 조음장애부터 발성기관의 장애까지 그 정도가 다양하며, 뇌성마비 유형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 경직형 아동 : 과도한 근육 긴장과 갑작스러운 경련 때문에 폭발적이며, 일시적인 호흡 이상에 의해 끊기는 말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말소리는 생략되거나 끊어지지 않고 연달아 발음되거나 왜곡됩니다. 음성의 높이 변화를 조절하지 못하며, 점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급속하게 이루어집니다. 음성의 음질은 목쉰소리, 후두음, 협착음이 될 수 있고, 과비음이 될 수 있습니다.
  • 무정위운동형 아동 : 매우 다양한 언어장애를 나타내는데, 가벼운 경우에는 가벼운 조음장애만을 보이나 심한 경우에는 말을 전혀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의 언어 리듬은 끊기지 않고 이어지며, 음성의 높이-억양-애씀-강세 등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말소리는 계속되는 불수의운동 때문에 왜곡됩니다. 음성은 호흡장애와 과도한 운동 때문에 약해질 수 있으며, 언어 근육 조직의 불규칙적인 운동 떄문에 불명료해질 수 있습니다.
  • 운동실조형 아동 : 조음의 왜곡이나 대치보다는 심한 부정확성을 보입니다. 즉, 그들은 말을 더듬고 리듬이 없는 말을 하며, 말하는 속도가 느립니다. 그리고 소리의 크기와 높이는 단조롭고 때때로 급격하게 변화합니다. 

건강장애아동의 특성

건강장애아동은 만성적이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조건의 질병에 의해 집중적인 의학적 치료나 주기적인 치료 등 계속적인 의학적 관심을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신체장애아동의 경우는 우울 및 자살기도, 불안, 공포, 강박적 사고와 신체 개념의 왜곡 등의 정서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소아암의 경우는 주의 집중, 순서화, 기억 및 이해 능력을 요구하는 과제 수행에 곤란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음은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건강장애아동의 특성입니다.

  • 건강장애아동은 그들이 가진 능력에 비해 더 낮은 수준의 성취를 보입니다.
  • 매일 건강관리와 치료로 인해 급우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신체적 피로, 통증, 장애로 인한 어려움, 출석일수 미달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질병으로 인한 학습 의욕의 손실, 식욕 부진, 불안, 사회생활 경험의 협소, 자기중심적 경향, 사고력의 협소, 판단력의 결여 등을 나타냅니다.
이상과 같이 건강장애아동은 또래보다 두려움과 우울함을 더 경험하고 있고, 치료 과정에서 약물복용으로 기분이 저하되고 두려움이나 슬픔 등의 정서적 변화를 겪는 것이 사회-심리 및 정서적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은 인지능력, 학업성취, 사회-심리적 특성, 신체-운동적 특성에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각 특성에 대한 이해는 교육과 생활 지원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적 성장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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