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알아보기

지체장애및 건강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방법에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체장애아동 및 건강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아동들의 교육적, 사회적 지원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

1. 지체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

지체장애아동이 지체장애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 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진단 및 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대상 아동의 장애 유무에 따라 사정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선별은 학급에서 의심되는 학생들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나 평가 형식으로 요청되며, 아동은 교실에서 관찰되고 학교기록을 참고로 합니다.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 권고하는 지체장애아동의 선별기준과 선별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선별기준

지체장애아동의 선별기준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시행령'에서 정의하고 있는 기준에 따라 선별하되, 구체적으로는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 권고하는 손상, 학습상의 문제, 일상생활상의 문제라는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선별합니다.

 (1) 손상

  • 사지와 몸통에 외형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동작이 불편하다.
  • 사지 또는 체간에 장기적으로 보조기를 착용한다.
  • 척추가 심하게 전후, 좌우로 기울어져 있다.
  • 근육이 뻣뻣하거나 불필요한 동작이 수반되는 등 뇌성마비의 증상을 보인다.

 (2) 학습상의 문제

  • 골 형성이 불완전하거나 너무 약하여 부러지기 쉽다.
  • 필기가 아주 늦거나 곤란할 정도로 손 기능이 떨어진다.
  • 골, 관절, 근육 등의 문제로 수업 시간 동안 의자에 앉은 자세를 유지할 수 없거나 곤란하다.
  • 침을 많이 흘려 옷이나 노트가 젖어 있는 경우가 많다.
  • 활동량이 많은 체육활동 등에 참가하는 것을 힘들어 한다.

 (3) 일상생활상의 문제

  • 주로 휠체어를 사용하여 생활한다.
  • 장거리 이동이 힘들어 보조기기 또는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이동한다.
  • 근육의 마비 등으로 숟가락이나 젓가락 사용이 곤란하다.
  • 정형외과적 장애는 보이지 않으나 쉽게 넘어지는 등 몸의 밸런스 감각이 심하게 떨어진다.
  • 혼자서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곤란하다.

 2) 선별도구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 권고하는 지체장애아동의 선별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체크리스트 : ADL평가도구, MBI, PULSES profile, S-G 검사
  • 뇌성마비 반사검사 : 설근반사, 흡철반사, 구토반사, 굴곡회피반사, 신전밀기반사, 대칭성 긴장성 경반사, 비대칭성 긴장성 경반사, 목정위반사, 양서류반응, 모로반사, 보호펴짐반사 등을 검사
  • 대근육 운동기능평가 : 대근육 운동기능평가, 대근육 운동발달검사,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 정상관절 운동범위 검사 : 견갑골, 주관절, 목관절, 수근관절,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의 능동 및 수동관절 가동범위를 관절운동측정기 또는 경사측정기로 측정
  • 기타 측정도구 : 도수근력검사, 애쉬워드 경직척도

2. 건강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

건강장애아동의 선별기준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시행령'에서 정의하고 있는 기준에 따라 선별하되, 구체적으로는 한국특수교육학회에서 권고하는 손상, 학습상의 문제, 일상생활상의 문제라는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선별합니다.

 1) 선별기준

 (1) 손상

  • 심장병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 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 신장병(염)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 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 간 질환으로 인해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 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 기타 소아암, AIDS 등 만성질환으로 인해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학업 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계속적으로 받아야 한다.

 (2) 학습상의 문제

  • 감기 등 잔병이 많고 회복이 느려 학습 결손이 많다.
  • 건강상의 문제(허약 체질 등)로 체육시간이나 야외 학습활동 등에 참여가 제한적이다.
  • 건강상의 문제로 결석이 잦다.
  • 의사로부터 운동 시간 또는 양 등에 대한 제약 소견을 받고 있다. 

 (3) 일상생활상의 문제

  • 질병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
  • 장기간에 걸쳐 입원하고 있거나 요양 중이다.
  • 오래 걸을 수 없으며, 활동 후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산소호흡기 또는 음식물 주입 튜브 등에 의존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2) 선별도구

  • 건강장애 선별 체크리스트, 특수아동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연구
  • 건강문제 선별 체크리스트, 특수교육 요구학생 실태조사

마무리하며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는 교육적 지원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지체장애아동은 신체 기능과 일상생활의 문제를 중점으로 평가하고, 건강장애아동은 만성질환의 특성을 고려해 학습 및 생활에서의 어려움을 진단합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교육과 사회적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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