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배경을 소개합니다.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형성의 동력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합교육의 배경을 잘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통합교육의 배경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는 인권이나 시민권의 보장을 위한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통합이 대두되었다면 우리나라는 장애를 가진 가진 아동의 교육권 보장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1900~1960년대 (정상화) :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동일한 삶의 환경과 기회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함
2. 1950~1960년대 (탈시설화와 지역사회통합) :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대단위 시설이 아닌 그들의 가족이나 지역사회의 소규모 시설에 거주하게 함
3. 1970년대 (최소 제한환경) :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비장애 또래들과 최대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최소로 제한적인 환경에서 교육을 제공해야 함
4. 1980년대 (주류화) : 최소 제한환경의 원리에 기초한 개념.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조화하여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가능한 한 비장애 또래와 함께 일반 학교와 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함
5. 1990년대 초반 (통합) : 주류화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구체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동을 일반 학급에 통합시키는 것을 의미함
6. 1990년대 중반 이후 (완전통합) :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을 일반 학급에 배치하여야 함
7. 2000년대 이후 (완전참여와 의미 있는 혜택) : 장애를 가진 아동의 물리적, 사회적, 교수적 통합과 더불어 모든 아동의 학교교육에의 완전한 참여와 이를 통한 의미 있는 혜택에 관심을 둠
통합교육 형성의 동력
1. 특수한 요구(special needs)에 대한 정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특수한 요규를 가진 대상은 법정으로 '장애'를 가진 자만을 의미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특수한 요구를 가진 대상에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영재아동, 위기아동, 불우아동, 십대 미혼부모 등 다양한 아동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이는 특수교육 대상자에 다양한 요구를 가진 아동을 포함시키고 특수교육 서비스를 위한 자우너을 모든 아동이 공유하게 함으로써 교육의 성과를 향상시키려는 의도로 해설할 수 있습니다.
2.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를 가진 아동 수의 증가도 통합교육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의 교육권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려는 아동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3. 소수민족 또는 외국인 자녀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종과 다문화 문제는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교육적 문제로 대두도디고 있습니다. 이민,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국제결혼 등을 통해 소수민족이나 외국인 자녀 또는 혼혈아동이 증가함으로써 그들을 위한 일반 학교에서의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반 학교 내의 특수교육 서비스의 요구 증가가 통합교육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일반 학교내에서 폭력적, 공격적 행동을 하는 아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의식의 약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확산, 사회와 가정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 등에 일반 학교에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통합교육의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형성의 동력에 대한 정보를 통해 통합교육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