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청각장애는 청력손실 정도에 의해 난청부터 농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청력손실의 유형, 청력손실의 시기, 지능, 가정과 지역사회의 특성, 교육적 경험 등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을 통해 청각장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1. 언어와 말의 발달
농이나 난청으로 태어난 아동은 정상 청력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과 마찬가지로 울고 옹알이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청각장애로 인한 청각적 피드백의 형성 곤란 때문에 청각장애아동의 옹알이는 곧 사라지게 됩니다. 이처럼 청각장애아동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획득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나타내게 되며, 언어로 의사소통도 곤란해져서 결국 언어 발달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언어 습득기 이전 청력손실의 경우에는 구어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 자신이 내는 소리를 자신이 듣지 못해서 적절한 청각적 피드백을 받지 못한다.
- 성인에게서 적절한 언어적 강화를 받지 못한다.
- 성인의 언어 모델을 들을 수 없다.
따라서 청각장애아동은 언어 발달을 위해 다양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비록 집중적인 훈련으로 언어 및 말의 발달이 이루어져도 발음의 이상이나 억양의 이상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어휘나 문장 구조의 습득에도 어려움을 보입니다. 결국 청각적 피드백의 결여가 청각장애아동의 말 산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인지능력
청각장애아동의 인지기능에 대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입장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청각장애아동은 건청아동에 비해 지적으로 열악하다는 입장입니다. 이것은 20세기 전반까지 이루어진 연구 결과에 의한 것으로 건청아동에 비해 청각장애아동의 지능지수가 10 정도 낮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청각장애아동에게는 불리한 조건이 되는 검사환경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 청각장애아동은 양적인 면에서는 건청아동과 크게 차이가 없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차이가 난다는 입장입니다. 이것은 청각장애아동의 지각적, 개념적, 추리적 기능의 질적인 측면은 건청아동과 다르게 나타나므로 청각장애아동은 건청아동에 비해 지적 기능의 폭이나 정교성, 추상성 등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 청각장애아동은 지적으로 정상이라는 입장입니다. 청각장애아동의 지능검사 결과는 건청아동의 지능검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정상분포곡선을 나타낸다는 것이 기본적인 가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각장애아동이 건청아동에 비해 지적인 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지능검사가 실시되는 환경이 피검자인 청각장애아동과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검사자에 의해 실시되거나, 검사문항이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적절하지 못한 도구가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각장애아동이 가지는 사회환경적 불리함이 지적인 발달을 위한 충분한 경험을 보장해 주지 못하였기 때문인데, 특히 언어 경험의 결핍은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3. 학업성취
청각장애아동은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학업성취에는 그 능력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의 도구로 구어와 문자를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읽기능력은 언어기능에 가장 많이 의존하고 학업성취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청각장애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따라서 청각장애아동, 특히 농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그들의 성취 수준이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청각장애아동의 학업성취 수준이 낮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타장애와의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리고 그들의 인지능력이 건청아동의 인지능력과 차이가 없다면, 학업성취가 낮은 원인은 청력손실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가지는 청각장애의 정도, 청력손실의 시기, 지능검사의 점수, 가족의 사회경제적 측면 및 부모의 청력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4. 사회, 정서적 발달
청각장애아동의 사회, 정서적 문제는 청각장애 자체에서 야기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 내의 상호작용 결과로 봅니다. 결국 정상 청력을 가진 아동의 사회적, 인성적 적응은 의사소통기술과 가족구성원 및 아동의 환경 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달려 있다는 의미입니다. 청력 손실은 자주 의사소통 문제를 가져오며, 이 의사소통 문제는 사회적 문제와 행동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힘들어지면서 서로 간의 상호작용과 친밀한 관계 유지가 어려워지며, 이러한 점에서 청각장애아동은 같은 또래의 건청아동보다 순진하거나 덜 사회적인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건청아동이 청각장애아동과 더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5.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청각장애인들은 자기들만의 유대가 매우 깊으며, 그들만의 독특한 청각장애인 문화, 즉 농문화라고 하는 고유의 사회문화를 형성합니다. 그들은 자기들끼리는 수화라는 공통된 의사소통 수단을 가지며, 그들만의 공동체 의식을 발달시킴으로 농아인에 대한 자긍심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켜 나갑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 학교에 통합되어 교육받는 청각장애아동이 늘어감에 따라 그들이 농아인 사회 속에서 자기 위치와 농아인 고유의 문화를 잃어간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따라서 언어적인 면에서는 청각장애아동에게 이중언어적 교육을 통한 그들만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언어 발달, 인지능력, 학업 성취, 사회적 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며, 청력손실 정도와 시기, 교육적 경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들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