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 알아보기
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최종적인 교육 목표는 사회적 자립입니다. 즉,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성공적인 지적장애인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공을 위해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방법은 그들이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지적 능력, 정의적 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및 신체적 기능을 발달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알아보고 지적장애아동 교육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
지적장애아동은 장애의 특성상 지적 능력이 낮은 것이 가장 큰 특징이므로 가능한 한 생활이 중심이 되는 교육, 기능 중심 교육과정이 이루어져야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교과 내용과 원활한 사회생활을 위한 생활 중심 단원을 재구성해서 지원해 주어야 합니다.
1. 지적장애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전략적 중재
지적장애아동과 일반 아동을 구분 짓는 결정적인 변인이 바로 주의 집중력입니다. 주의 집중 자체는 훈련시킬 수 없고, 무엇에 관한 주의 집중 행동을 훈련시켜야 합니다. 주의 집중은 모든 상황에 일반화시키고 훈련시킬 수 있는 단일 능력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활동에서 주의 집중 행동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특정 학습 과제에 대한 동기유발과 주의 집중을 증가시키기 위한 교수 기술과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관련 자극에 선택적 주의 집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주의 집중 지속 시간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 통제된 주의 집중 이동의 가변성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 연속적 주의 집중 행동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 주의 집중 행동 개선을 위한 부가 전략으로, (1) 아동의 개별지도, (2) 아동의 변별능력 내에서 학습 지속, (3) 성공감의 증진, (4) 관련 자극에 대한 주의 집중 강화, (5) 자기수정기법 지도, (6) 약물치료, (7) 식이요법, (8) 심리치료, (9) 임상 동작법 등이 있습니다.
2. 지적장애아동의 효율적인 생활지도 전략
지적장애아동은 지적 능력의 결함과 함께 생활 자립 기능에도 여러 가지 어려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지적장애아동에 대한 생활 자립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적 접근은 지금까지 기대하는 정도 이상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이러한 결과는 교육 방법이 정교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지적 장애아동의 잠재능력이 상당히 있는 것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활 자립 기능 면에서 지적장애아동은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인식 때문에 무엇이든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부모들은 불쌍하고 안쓰럽다는 생각에서 대부분의 일을 도와주고, 느리고 답답하다는 이유로 지적장애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식사를 하거나 옷을 입고 벗는 등의 일은 귀찮다고 여겨져 도움을 주거나 교육의 의미가 낮게 설정되어 지나쳐 버리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교육기관에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가정에서는 전혀 못하는 것처럼 하거나 고집을 부리며 안 하는 행동으로 이중적인 생활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다른 전반적인 교육에서도 가정에서의 지도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생활 자립 기능은 가정에서 많이 키워지는 능력이므로 교육기관과 가정에서의 일치된 교육이 필요합니다.
1) 생활지도의 목표
- 신변처리 및 생활 자립 기능의 습득 : 일반 아동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하지 않아도 다른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상생활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지만, 지적장애아동은 이러한 기능의 습득 과정이 현저하게 지연되거나 청, 장년까지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에게 기초적인 신변 처리 및 생활 자립 기능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집단생활에 참여하는 기능의 습득 : 아동의 인지나 언어는 성인이나 동료들과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습득되고 발달되며, 대인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며 사회적 규범을 인식하고 지켜 나갈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하게 합니다. 따라서 동년배 집단이나 연장자 아동집단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고, 그 기능을 습득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중요하고 다양한 사회적응 능력이 개발되는 것입니다.
- 경제적 유용력의 신장과 직업생활에의 적응력 신장 : 지적장애아동이 비록 경제적 유용성이 거의 없거나 낮다고는 하지만, 그들에게도 생산활동의 필요성과 소비활동의 효율성을 어느 정도 지도할 수도 있으며, 그러한 행동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 적성을 향상시키고 생산활동에 개입시킴으로써 작업의 즐거움을 느끼며 생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 또한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지적장애아동의 생산력이 낮다거나 소비생활이 효과적이지 못하고 유치하다는 이유로 그들의 활동을 제한하기도 하고 무시하기도 하는 경우가 보통인데, 이것은 바람직한 재활 과정이라고 볼 수 없으며, 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신장하는 결과라고 볼 수 없습니다.
3.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제재별 지도 요소
- 신변처리 : 용변, 옷 입고 벗기, 몸단장, 정리정돈
- 공동시설(지역사회) 이용기술 지도 : 공공시설, 통신시설, 우편시설, 금융기관, 문화시설, 안전기관, 의료기관, 행정기관 이용 등
- 여가생활 : 시각 알기, 계획적인 생활, 체육활동, 방송 정보 이용, 놀이기구 이용, 취미생활
- 경제생활 : 돈 사용하기, 물건 가격 알기, 물건 구입하기, 소비절약, 용돈 모으기
- 가사생활 : 정리정돈, 청소, 의복 관리, 가정기기 사용, 조리하기, 손님 대접
- 식사생활 기술 지도 : 식사도구 사용, 상 차리기와 뒷정리, 음식물 먹기와 관리, 자동판매기 사용, 식당 이용
- 이동, 여행기술 지도 : 이동능력 갖기, 교통질서 지키기, 교통 수단 이용, 여행하기
마무리하며
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적장애아동의 교육 목표는 사회적 자립입니다. 이를 위해 생활 중심 및 기능 중심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인지발달 촉진과 생활 자립 기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적용해야 합니다. 가정과 학교의 일관된 지원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변처리, 결제생활, 여가활동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접근으로 지적장애아동의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