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과정에 대해 소개합니다.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통합교육은 교육의 모든 과정을 각 아동의 개별적 요구에 맞개 개별화한 체제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교육과정을 모든 아동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는 일반 교육과는 구별됩니다. 통합교육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합교육을 잘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통합교육의 과정

1. 개별적 요구 파악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다양한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통합교육은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는 학습 특성, 행동 특성, 신체 특성, 사회성 등의 파악을 통해 나타납니다. 이러한 특성의 파악은 그 목적이 학습자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2. 교육 목표의 설정

학습자의 개별적 요구에 맞는 교육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일반적인 교육 목적은 자아실현에 있습니다. 모든 아동에게 자아실현이라는 교육 목표는 같겠지만, 자아실현의 구체적인 모습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의 목표는 각 아동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교육적 요구의 충족을 통한 개성의 실현에 있습니다.

3. 교육 내용의 조직

각 아동을 위해 설정된 목표에 따라 교육과정을 조직합니다. 교육과정은 교과서 형태가 아니라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육과정에서 제시되는 지식은 구조적으로 체계화되어야 하며,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합니다.

4. 교육 방법의 선정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 방식에 따라 교육 방법을 선정합니다. 교육 방법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통합교육에서 교육 방법은 아동들의 독특한 학습 방식과 선호를 고려하여 가르치는 것입니다. 학습 방식은 정보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획득하여 처리하는지에 대한 개인적 선호를 말합니다. 학습 방식은 시각학습, 청각학습, 신체/감각 학습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어떤 아동은 모든 학습 방식을 선호할 수도 있고, 어떤 아동은 하나만 선호할 수도 있다. 시각 학습자는 학습할 내용을 볼 수 있을 때 잘 학습합니다. 그들은 읽고 쓰고 관찰함으로써 학습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기존의 학교교육에 잘 적응할 수 있는 학습 방식을 가진 학습자 입니다. 이에 비해 청각학습자는 학습할 정보를 들음으로써 보다 잘 학습합니다. 그들은 말로 발표하거나 설명함으로써 학습하기를 좋아합니다. 신체/감각학습자는 직접 물체나 재료를 조작함으로써 보다 잘 학습합니다. 실제 행하고 만지고 움직여서 학습하기를 좋아합니다.

5. 평가

학습자의 개별적인 기준에 따른 평가를 실시합니다. 통합교육에서는 평가 기준의 설정, 평가 수단의 선택, 평가 결과의 처리를 모두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하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먼저, 평가 기준의 설정에서 모두에게 동일한 평가 기준이 아닌 아동 개개인의 고유한 기준을 설정합니다. 이는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이 서로 다름에 따른 당연한 현상입니다. 

평가수단에서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식의 평가를 도입합니다. 다양한 방식에는 수업 중 관찰, 결과물, 질문, 지필,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이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통합교육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별적 요구 파악, 교육 목표의 설정, 교육 내용의 조직, 교육 방법의 선정, 평가 등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합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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